프롤로그
1. 왜 유연함의 기술이 필요한가?
1) 유연함의 기술은 일상의 활동을 새로운 눈으로 바라보고 그것을 독창적으로 다루는 것에서 시작한다.
2) 이 책의 목표는 성장 비법을 알려 주는 것이다.
- 성장과 편안함은 절대 공존 할 수 없다. 끊임없이 위험을 감수할 의지가 있는 사람과 조직만이 현재는 물론 미래에도 성공할 수 있다.
- 그런 성장 과정에서는 신중한 행동, 결과 검토, 성공과 실패에 관한 성찰, 그 과정이 야기된 감정을 처리할 시간, 후속 행동 계획 수립 등이 필요하다.
3) 성장을 우선 순위로 두어라
- 건강한 식습관을 가지거나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것처럼 당산은 성장하기 위해 생각과 시간과 에너지를 아낌없이 투자하고 몰입해야 한다.
- 그런 노력 없이는 성장할 수 없고 성장하지 않는 다면 당신의 삶과 경력은 정체될 수 밖에 없다
- 성장과 변화는 늘 아프다. 성장은 생존과 성공을 위해 필요하다. 게다가 성장을 받아들이는 사람은 막대한 보상을 받는다
1장 경험은 가장 훌륭한 스승 -유연한 사람만이 경험에서 배운다
1. 미래의 리더에게는 귀중한 교훈을 배울 수 있는 업무를 맡겨 직접 부딪치게 하는 방법이 중요하다.
2. 효과가 큰 경험은 뚜렷한 특징을 보인다
1) 익숙하지 않은 책임을 떠안아야 한다
2) 변화를 주도해야 한다
- 변화에 성공하려면 몇 가지가 선행 되어야 한다. 일단 현재 상태가 어떤지 면밀히 진단해야 한다. 그리고 어째서 이런 상태가 되었는지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
3) 부담이 큰 일에 도전하라
4) 경계를 초월하라
- 의사소통이나 설득같이 당신만의 효과적인 도구도 개발해야 한다. 아울러 관련된 모든 집단의 구조적 복잡성과 미묘한 문화 차이를 능숙하게 다루어야 한다.
5) 다양한 사람과 협업하라
6) 역경에 직면하라
3. 경험은 언제나 훌륭한 스승인가?
1) 관리자는 자신의 직무가 도전적이며 자기 계발을 촉진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의 리더십 기술을 더 후하게 평가했다.
2) 학습 동기를 가진 사람이 매우 도전적인 직무를 맡으면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는 능력과 리더십 기술을 동시에 연마할 수 있다.
4. 스스로 리더십을 개발하라
1) 경험 자체는 아무것도 가르쳐 주지 않는다. 그러므로 우리는 경험에서 배우려고 의식적으로 노력해야 한다.
2) CEO들의 공통점 중 하나는 어느 순간에 무슨 일을 하든 그 일에서 의미를 도출한다는 점입니다. 그들은 끊임 없이 배운다.
3) 우리를 성장하고 발전하게 하는 핵심 원동력은 모든 경험에서 배우려는 자세다. 직무의 종류보다 이것이 더 중요하다.
4) 우리는 무언가를 배우기 위해 더욱 주도적이고 적극적으로 행동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유연함의 기술의 핵심이다.
5. 마음 챙김으로 경험 학습의 우등생이 되어라
1) 마음 챙김은 지금 이 순간에도 의도적이고 적극적으로 주의를 기울임으로써 각성하는 인식을 말한다.
2) 매 순간 무언가 배우기 위해서는 약간 속도를 늦추고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하지만 우리는 눈을 뜬 순간부터 온종일 일의 노예로 살아간다.
3) 성장 자체는 습관이 될 수 있다. 성장은 특별한 사건이 아니라 일상의 일부여야 한다.
2장 학습을 부르는 마인드셋 - 경험은 학습이 아니다.
1. 경영자코치들이 금과옥조로 여기는 규칙들이 있다. 지금 당신이 보는 것은 어떤 창으로 들여보는가에 따라 달라진다.
1) 왜 안되느네 라는 질문이 가진 놀라운 힘을 우리는 명확히 깨달아야 한다
- 즉, 어떤일을 할 때 , 안되 , 못해의 마인드가 아닌 , 왜 안되는데?라는 마음가짐으로 프레이밍을 하면 아주 강력한 힘을 갖는다
2. 경험을 이해하는 두가지 시선
1) 경험을 모험으로 규정하면 어떻게 될까? 질문하지 않고, 정보를 찾지 않고, 무지를 숨기고, 피드백을 거부할까? 아니다, 오히려 적극적으로 질문하고, 정보를 찾고, 무지를 드러내며, 피드백을 구할 것이다. 이런 행동이야 말로 우리가 성장할 수 있는 기회와 힘을 준다.
2) 이제 우리는 성과 증명 마인드셋을 향한 집착을 끊어내야 한다. 그래야 미래에 도전 기회를 만났을 때 적절히 프레이밍 할 수 있다. 나는 학습과 자기 계발의 랜즈 너머로 경험을 바라본다는 의미에서 ' 학습마인드셋'이라고 부른다 유연함의 기술에서 학습 성향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3) 인간의 능력은 가변적이라는 믿음이 그 주인공이다. 쉽게 말해 능력은 경험, 훈련, 성찰, 학습 등을 통해 발달할 수 있다.
3. 학습 성취와 대인관계는 마음먹기 달렸다.
1) 당신이 얼마나 뛰어난지 증명하는 데에만 몰두한다면 역효과를 불러 일으킬 수 있다. 우리는 지나친 욕심이 화를 부른다는 사실을 인지해야 한다. 능력을 증명하려 너무 열심히 노력하는 것은 외려 그 능력을 최악으로 떨어뜨리는 경향이 있다.
4. 마인드 셋은 선택할 수 있다
1) 당신은 언제든 마인드 셋을 바꿀 수 있다.
2) 곧 다가올 경험이 당신의 약점을 들추어내는 시험이라고 생각하는가? 아니면 최선을 다하고 새로운 무언가를 배울 기회라고 생각하는가?
3) 최고의 무기이자 강점은 바로 훌륭한 질문을 하는 것이다.
4) 말을 약간 줄이는 대신 훨씬 많이 경청하고 더 호기심을 갖는다. 그리고 고객의 발언과 질문 이면에 깔린 근본적인 메시지를 깊이 생각한다.
5. 마인드 셋은 어떻게 바꿀 수 있을까?
1) 일단 자신과의 내적 대화에 집중해 보자
2) 주문 - 나는 완벽하지 않아, 나는 내가 불완전하다는 사실을 인정해, 나는 여전히 진행형이야 라는 말로 자신의 상황을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것
3) 깊이 연민하라
- 자신에게 친절하고 관대해 져야 한다. 지금의 난관이 무언가를 배우고 성장할 기회라는 사실을 상기하고, 예전에 넘어졌다가 다시 일어난 경험을 떠올리면 된다.
4) 아울러 모른 무언가가 있을 때는 기꺼이 인정하고, 실수를 순순히 시인하며, 시행착오를 거쳐 학습하려는 의지가 필요하다.
배움을 추구하는 학습자의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핵심이다.
굴비킴 의견
책 초반부를 읽고 있는 중이지만 성장에 대해 또 다른 인사이트를 주는 책이다.
성과에 집착하지 않고 학습 마인드셋에 초점을 맞추어 내 현재이 포지션을 떠나 지속 성장하고 배워야 한다.
비록 같은 일상의 반복을 살고 있는 우리지만 의식적으로 우리의 일에서 깨어 있으려 노력해야 한다.
같은 시간 같은 일을 하더라도 학습 마인드셋과 + 깨어있는 의식이 있으면 평범하고 일상적인 것이라도 배울 수 있는 부분이 많이 있다.
앞으로 기대가 되는 책이다. 꾸준히 읽고 포스팅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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