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미국주식 SOXL 관해서

굴비킴 2024. 2. 22. 13:52

오늘은 SOXL 미국 반도체 3배 레버리지 상품에 대해 이야기 해보자.

 

나는 현재 SOXL을 400주 갖고 있다. 수익률은 57.90%이고 작년부터 SOXL이 수익으로 전환된 뒤 계속 비중을 축소하고 있다.  현재는 내가 생각하는 포트폴리오 %만큼의 비중으로 줄였고 올해 안에 모두 정리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우선 아래 SOXL의 5년 차트를 보자 , 2019년 8.70불이었던 주가가 현재는 39불 , 최고점 경신때는 71불 이상 기록한 적이 있다 , 5년전 투자해서 지금까지 들고 있어도 원금에 5배, 최고점때를 고려하면 9배이상 상승했다. 

 

우리가 보통 3배짜리 레버리지는 위험하다고 하지만 실제 결과를 보면 자산증식에 이것보다 좋은 주식이 없다.

SOXL의 기본지수인 SOXX는 1O년 연평균 수익이 24%이상이며 타의 추종을 불허할 정도의 수익 률이다.

현재 4차산업 및 AI 시대를 고려할때 반도체 주식은 아주 현명한 투자라 생각한다.  

 

SOXX은 우리가 잘 알고있는 엔비디아 , 브로드컴, 퀄컴,인텔 ,  ASML, 램리서치 등 반도체 세계 TOP기업 30개 종목을 추종하고 있으며 모두 경제적 해자를 가진 기업이다. 반도체 산업은 진입 장벽이 쉽지 않으며 자본이 많이 필요함으로 아무나 쉽게 기업의 포션을 차지하지 못한다. 

 

하지만 반도체는 투자 사이클이 아주 뚜렷한 산업으로 실적과 상관없이  사이클을 타는 종목이며 투자 시 산업 사이클을 반드시 고려해야 되는 종목이다.

 

이런 ETF의 3배를 추종하는 SOXL에 현명하고 냉철한 투자를 할 수 있다면 자산증식에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종목이다.

하지만 나는 2022~2023년 까지 SOXL에 아주 큰 비중으로 투자한 투자자로써(지금은 비중이 많지 않다) 3배 레버리지 투자를 권장하고 싶진 않다.

 

그 이유는 결과적으로 나는 2022~2024년 SOXL투자를 통해 괜찮은 수익을 봤었지만 2022~2023 하락장에서 -70%이상을 경험한 사람이다,  그 당시 SOXL투자 비율이 내 포트폴리오에 90%이상이었고 하락장에서 끝없는 하락을 경험했다.

 

물론 그 당시에도 내 나름의 이론으로 언젠간 오른다는 확신이 있었고 월급날마다 계속 투자를 진행했었지만,   -70%이상을 경험할 땐 멘탈적으로 너무 힘든 날들이었다.

 

하루 수익율이 +/-1~2천만원이상으로 돈에 대한 개념, 월급에 대한 기쁨이 1도없는 신기한 경험을 했었다. 

즉, 정상적인 회사생활 , 사회생활이 되지 않았다. 

 

감사하게도 시간이 지나 상승장이 다시 찾아왔고  원금 + 수익을보고 매달 SOXL 비중을 줄이고 있는 상태이며 현재는 SOXL이 내 포트폴리오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10% 미만이다. 

 

결론은 그렇다, 결과적으로 생각해보면 내가 만약 SOXL 90%이상의 포트폴리오를 지금까지 유지했다면 손익이 1억이상으로 추정되지만 나는 아직 그 정도의 등락폭을 감수할 수있는 돈의 그릇이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

SOXL이 수익으로 전환되고 더 기다리지 못하고 하루 빨리 포트폴리오를 조정해야된다는 생각이 강했었다. 

 

즉, 3배 레버리지 상품은 산업에 대한 100%의 확신 그리고 하락장에 계속 투자할 수 있는 용기 그리고 수익이 나기 시작했을때 계속 기다릴 수 있는 그릇 및 인내의 능력이 있어야 가능하다.

 

하지만 우리처럼 평범한 사람은 절대 쉬운일이 아니며 일상 생활에 지장이 있을 수 있다.

현재나는 QQQ, S&P500, SCHD, 리얼티인컴, TLT, SOXL, SOL미국배당다우존스 + 현금으로 분산 투자를 진행하고 있으며 SOXL의 매운 맛을 본 뒤라 현재 주가 등락폭에 1도 신경쓰지 않고 마음이 아주 편안한 상태이다.

 

투자는 마음이 편해야 된다, 마음이 편해야 내 본업에 집중할 수 있고 기다릴 수 있다. 

SOXL, TQQQ 같은 3배 레버리지 상품은 어찌보면 평범한 우리에게 레버리지를 일으켜 좋은 투자의 성과를 낼 수 있는 종목이다. 하지만 투자의 원칙을 정하고 내가 정한 포트폴리오의 %를 유지하며 투자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절대 빨리 부자가 되는 방법은 없다, 그런 방법이 있더라도 우리는 아직 그런 레벨의 사람이 아니다.

스페인어 격언중 'Sin prisa, pero Sin Pausa 서두리지 말되 멈추지 마라' 라는 격언이 있다.

 

투자도 그렇다 서두르지말되 멈추지말자. 

일확천금은 없고 당장의 투자 성과보단 우리의 돈그릇을 키우는 것에 더 집중해야 된다고 생각한다. 

'투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4년 2월 배당 현황  (1) 2024.02.25
경제용어 #5  (0) 2024.02.23
경제용어 #4  (1) 2024.02.21
경제용어#3  (1) 2024.02.20
SOL미국배당다우존스(H) - 투자일지.  (2) 2024.0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