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워런버핏의 주주서한 3편 - 주식의 대안, 주식(굴비킴)

굴비킴 2024. 9. 18. 13:14

 

 

https://tobewonderfullife.tistory.com/154

 

워런버핏의 주주서한 2편 - 투자(굴비킴)

https://tobewonderfullife.tistory.com/153  워런버핏의 주주서한 1편 - 서언.기업지배구조(굴비킴)오늘의 책은 워런버핏의 주주서한이다.우선 굴비킴의 책 평점은 5/5이이다.  이 책은 워런버핏이 책을 출

tobewonderfullife.tistory.com

 

3. 주식의 대안

- 정크본드, 제로쿠폰채권, 우선주 등 주식 이외의 대체투자에 대해서도 버핏은 주주 서한에서 생생하게 투자 원칙을 제시한다. 버핏은 그레이엄이 사용한 '단검의 비유'를 이용해서 월스트리트와 학계의 정크본드 옹호 논리에 도전한다. 단검의 비유란 과도한 부채를 지고 회사를 경영하는 것은 운전대에다 가슴을 향한 칼을 꽂은 채 운전하는 것과 같다는 뜻이다. 
운전자는 더 조심해서 차를 몰겠지만, 사소한 실수로도 목숨이 위태로워 진다. 

- 2008년 금융 위기를 일으킨 원인 중 하나가 현대 금융공학이 폭발적으로 양산한 파생상품이다.  버핏은 그 여러 해 전부터 주주 서한에서 파생상품의 위험성을 경고했다. 파생상품 옹호자들은 파생상품이 위험관리에 유용하다고 주장한다. 실제로 버핏도 상대가 가격을 잘못 책정했다고 판단하면 때때로 대규모 파생상품계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그러나 버핏은 파생상품이 오히려 위험을 키운다는 사실을 내다 보았다. 파생상품은 평가하기 어렵고, 가치가 급격하게 바뀔 수 있으며, 금융기관들의 상호의존성을 높여 연쇄도산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시말해 버핏은 한 섹터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다른 섹터로도 연쇄적으로 문제가 파급되어 금융 시스템이 파괴될 수 있다고 경고 했다. 

   * 책 읽으면서 밑줄 친 내용들 

- 우리는 주로 미국 단기 국채를 보유합니다. 이는 경제가 최악의 혼란에 빠졌을 때도 유동성을 믿을 수 있는 유일한 증권 입니다.


- 금에는 두 가지 중대한 결점이 있습니다. 용도가 많지 않으며 산출물도 나오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 평생 계속해서 주식을 사 모을 투자자라면 이렇게 주가 폭락을 반기는 태도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불합리하게도 사람들은 주가가 상승하면 도취감에 빠지고, 주가가 하락하면 언짢아 합니다. 평생 사 먹을 식품 가격이 상승하면 언짢아하고, 식품 가격이 하락하면 반기면서도 말이지요. 

- 규제가 없는 시장에서 동질 상품을 제공하는 기업은 경쟁자 수준으로 원가를 낮추지 않으면 망하게 됩니다. 

- 미국인들이 이렇게 어리석은 방향으로 가고 있어도 10~20년 뒤에는 틀림없이 지금보다 더 잘살게 될 것입니다. 1인당 재산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미국인은 막대한 부채에 대해서 이자를 갚아야 하므로 매년 우리 생산량의 상당 부분을 외국으로 실어 보내야 할 것입니다. 이렇게 우리 선조가 과소비해서 진 빚을 갚으려고 우리가 매일 일정 시간을 일해야 한다면 즐거울 리가 없습니다. 

- 집은 실제 거주 목적으로 사야지, 매매 차익이나 재융자를 기대하고 사서는 안됩니다. 그리고 자신의 소득 수준에 맞는 집을 사야 합니다. 

4. 주식 

- 버핏은 주식을 살 때의 마음 자세에 대해 이렇게 말한다. "폐장 시간 중에 보유해서 마음이 불편한 주식이라면 개장 시간 중에 보유해도 마음이 불편하다" 버핏은 장기 투자자다. 버크셔의 자본 구조와 배당 정책이 이를 뒷받침 한다. 

주식을 빈번하게 매매하다 보면 이 과정에서 기업 이익의 상당 부분이 마찰비용으로 사라진다. 매매는 주주가 바뀌는 현상에 불과하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주식중개인에게 수수료가 지급되고 , 펀드매니저에게 보수가 지급되며, 재무설계사와 자문사에 비용이 지급된다. 최근에는 헤지펀드와 사모펀드 등 다양한 펀드가 등장하여 막대한 마찰비용을 거두고 있다. 버핏은 이렇게 발생하는 마찰비용 합계가 전체 기업 이익의 20%에 이를 것으로 추산한다. 

- 버핏은 버크셔 주가가 내재가치보다 훨씬 낮을 때에만 자사주를 매입하겠다고 기준을 명확하게 밝혔다. 이렇게 하면 기존 주주의 가치는 확실히 높아지지만, 주식을 팔고 떠나는 주주는 손실을 보게 된다. 그래서 버핏은 떠나는 주주도 합리적으로 판단할 수 있도록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한다. 

   * 책 읽으면서 밑줄 친 내용들 


- 이따금 발생했던 공포와 탐욕이라는 초강력 전염병이 앞으로도 투자 세계에서 영원히 발생한다는 사실만은 알고 있습니다. 


- 우리 목표는 더 소박합니다. 다른 사람들이 탐욕스러워할 때 두려워하고, 다른 사람들이 두려워할 때만 탐욕스러워하고자 합니다.

- 연초에 펀드매니저 1,000명이 시장을 예측한다면 9년 연속 예측이 적중하는 펀드매니저가 한 명 이상 나올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물론 원숭이 1,000마리가 예측해도 결과는 비슷할 것입니다. 

- S&P500 종목이 열거된 판자에 원숭이가 다트를50번 던져 구성한 포트폴리오이더라도, 함부로 종목을 교체하지만 않으면 장기적으로 양호한 배당과 자본이득을 얻을 수 있습니다. 
농장, 부동산, 주식 같은 생산 자산에서는 재화가 대량으로 산출됩니다. 그러므로 생산 자산 소유자 대부분은 보상을 받게 됩니다. 단지 시간, 평정심, 충분한 분산 투자, 거래비용 최소화만 필요할 뿐입니다. 

- 대개 마음 편하게 투자하는 사람들의 실적이 끊임없이 바뀌는 뉴스, 소문, 전망을 좇는 사람들의 실적보다 좋습니다. 

현명한 자사주 매입이 되려면 몇 가지 요건이 충족되어야 합니다. 첫째, 회사는 단기간에 사업에 필요한 자금을 제외하고도 여유 자금이 있어야 합니다. 둘째, 주가가 보수적으로 계산한 내재가치보다 낮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