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주의 이야기

독서

부의추월차선 - 엠제이 드마코 - #2

굴비킴 2024. 5. 30. 12:26

 

PART4 평범한 삶을 만드는 지도 : 서행차선 

1. 절약만으로는 절대 부자가 될 수 없다. 


1) 부는 건강과 생기와 에너지, 그리고 머리카락도 조금 더 남아 있는 젊은 시절에 가장 잘 즐길 수 있다.  부는 당신이 한 주에 50시간씩 40년동안 일하느라 꿈 따위는 이미 산산조각 난 인생의 황혼기에 접어들었을 때가 아니라, 인생의 정점에 있을 때 누려야 한다. 우리모두 그  사실을 잘 알지만, 여전히 40~50년 후의 부를 약속하는 재무 지도에 충실하게 인생을 걸어간다. 


2) 사람들은 돈에 대해서는 마이너스 60%짜리 수익률을 금방 알아채고 거부하지만, 시간에 대해서는 그렇지 못하다
당신이 들이는 시간에 비해 더 나은 결과를 가져다주는 시스템에 의거하여 거래하지 않는 한, 닷새의 노예 생활을 이틀의 자유와 맞바꾸는 거래는 결코 바람직하지 못하다. 5대2대신 더 나은 비율로 인생을 구성하는 건 어떤가? 1대2 또는 3대 10은 어떤가? 1대 10의 비율로 인생을 살 수 있다면 5대 2의 거래를 계속 하겠는가 ? 투자할 만한 가치가 있는가? 

3) 서행차선은 인도를 걷는 사람들이 책임과 의무를 느낄 즈음에 자연스럽게 갈아타는 노선이다 

2. 당신은 자유를 사기 위해 자유를 팔고 있다. 


1) 하루에 8시간씩 열심히 일하다 보면 결국엔 사장이 되어 하루 12시간씩 일하게 될 것이다. 

2) 서행차선을 벗어나 부와 자유를 빠르게 얻고 싶다면, 당장 직업을 버려야 한다. 다시 말하겠다. 그 망할 직업을 버려라. 
3) 직장에서 돈을 벌려면 반드시 시간을 내줘야 하며, 5대2 거래라는 끔찍한 굴레를 벗어나지 못한다. 여기서 시간이라는 단어를 인생으로 바꿔보자. 직장에서는 돈을 벌기 위해 인생을 판다. 일을 하면 돈을 벌지만, 일을 하지 않으면 돈을 못 번다. 누가 이런 거머리 같은 공식을 만든 것일까?

3. 당신이 부의 길이라고 믿었던 것들의 함정. 
1) 큰돈을 모으기 위한 우선 조건은 통제력과 , 영향력이다. 서행차선 이론을 해체하면 다음 두 가지 변수를 얻을 수 있다. 주수입원, 즉. 소득을 얻는 방법과, 부의 증식방법 즉, 돈을 모으는 방법이다.  

서행차선 여행자의 주 수입원은 직업이며 부의 증식 방법은 퇴직연금제도나 뮤추얼 펀드 등 시장에 대한 투자다.

 
2) 직업을 통해 돈을 버는 수단은 소득의 내재가치다. 내재가치는 당신이 내놓은 시간이 시장에서 얼마나 가치가 있느냐에 따라 결정 된다. 여기서 눈여겨봐야 할 점은 내재가치를 측정하는 단위가 시간이라는 점이다. 서행차선 공식은 시간을 바탕으로 한다는 점에서 우선 당신을 부자로 만들어 주는 데 한계를 갖는다. 당신이 시간을 통제하거나 시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가? 불가능하다. 

3) 서행차선에서 부의 방정식을 이루는 두 가지 변수는 모두 시간에 매여 있다. 하나는 직업과 맞바꿔지는 시간이고, 또 다른 하나는 시장에 대한 투자와 맞바뀌지는 시간이다. 

4. 서행차선을 벗어나는 비밀의 출구
1) 첫째, 명성이다 . 명성을 얻으면 내재가치의 수학적 한계를 깨뜨릴 수 있다. 
2) 둘째, 스스로를 없어서는 안되는 존재로 부각시켜 가치를 끌어올리는 것이다. 
3) 단순한 지출 삭감이 아니라, 소득의 기하급수적인 증가와 지출 관리가 부자를 만든다. 


5일을 근무하고 2일을 쉰다는 것을 5대2의 거래라고 이 책에서는 말한다. 책에서 말하는 것처럼 5대2의 거래보다 1대 10의 거래가 훨씬 좋은 삶이 맞다. 1대 10의 삶을 살기위해서 계속 공부하고 노력해야 된다는 사실이 맞다. 하지만 여기서 우리가 5를 준다고 생각하는 부분을 조금 바꿔보면 어떨까 한다. 


우리가 회사를 나가는 5일은 낭비의 시간이 아니라 더 큰 미래를 위한 자기계발의 시간으로 충분히 가치 있게 바꿀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5일의 시간을 정말 가치 있게 바꿔야 한다. 나를 발전 시키고 더 크고 높은 비젼을 향해 갈 수 있도록 나 자신을 갈고 닦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PART5 부자를 만드는 지도 : 추월차선
1. 빠르게 부자 되는 사고방식은 따로 있다. 


1) 통제 가능한 무제한적 영향력 : 최대치의 통제력과 영향력을 발휘
2) 사업 
3) 라이프스타일 : 복합적인 신념과 프로세스, 그리고 행동으로 이루어진 라이프 스타일
4) 빠른 부 형성 : 중산층의 한계를 뛰어넘고 빠르게 큰 돈을 버는 과정  
5) 서행차선에서 당신이 직접 돌을 들어 올린다면, 추월차선에서는 당신 대신 돌을 들어 올릴 시스템을 구축한다. 

2. 직장 같은 사업은 No! 사업은 시스템으로 굴려라 


1) 이기는 팀은 생산자 팀이라고 불린다. 일들은 인생의 중심을 소비가 아닌 생산에 둔다. 사고 방식을 다수의 것에서 소수의 것으로 전환한다면, 어렵지 않게 다른 팀으로 이적할 수 있다.

그렇다, 먼저 생산자가 되고 그 다음으로 소비자가 되어야 한다.

 
2) 돈을 빌리는 대신 빌려 주어야 한다. 직업을 갖는 대신 고용해야 한다. 집을 담보로 잡는 대신 잡아야 한다. 

3. 초고속으로 돈을 벌고 불리는 방법
1) 사업가들은 판매 개수 x 단위당 이익이 순이익을 결정한다는 공식을 이용한다 
2) 부자들은 자신 가치를 배가하고, 가치가 오른 자산을 시장에 파는 방법으로 부를 증식한다. 
3) 부자들이 사용하는 주요 부 증식 촉진제는 소유한 자산의 가치다. 자산은 스스로 창조하거나 설립하거나 구매함으로써 소유 할 수 있다. 

4. 다섯 가지 추월차선 사업 씨앗 
1) 임대 시스템
2) 컴퓨터 소프트웨어 시스템
3) 콘텐츠 시스템 
4) 유통시스템
5) 인적 작원 시스템 

5. 부자가 복리를 활용하는 방식
1) 저축한 1달라가 곧 돈 나무의 씨앗이 된다 
2) 5%의 이자율이라도 1,000aks 달러에 붙으면 한달에 수동적 소득 4만달라를 발생 시킨다. 
3) 추월차선 여행자들은 부자가 되기 위해서가 아니라 소득을 얻고 유동성을 유지하기 위해 복리와 시장을 이용한다. 
4) 저축은 자유를 위해 투쟁할 군대를 모으는 방법이다 .

이번 PART에서 내가 가장 크게 느낀 점은 솔직히 적은 돈으로 복리효과를 누리기 위해선 너무 많은 시간을 기다려야 한다는 점이다.  그래서 우리는 목돈, 즉, 지금의 투자 금을 최대한 빨리 불려야 된다. 

저자가 말하는 100만원의 10%는 10만원이지만 , 10억의 10%는 1억이 된다. 즉, 10만원으로 1억이상의 수익을 기대하기 위해선 몇 십년 몇 백년이 걸릴 수 도 있다. 
지금 당장 우리가 돈을버는 시스템을 찾을 수 없고 직업을 그만둘 수 없는 상황이라면 최대한 소비를 줄이고 최대의 목돈을 모아 나가야 한다.